본문 바로가기
데이터 커리어 in US

Burtchworks에서 발표한 2023 데이터 사이언스 Q3/Q4 잡마켓 현황

by Glavine 2023. 9. 6.
728x90

 

 

오랜만에 글을 씁니다. 올해 졸업하셔서 잡서칭을 하시는 구직자 분들에게는 정말 쉽지 않은 한 해였는데요.

데이터 과학과 인공지능(AI) 분야의 채용 시장은 지난 1년 동안 큰 변화를 겪으며 구직자와 기업 모두에게 큰 변화의 중심에 서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다.

"Great resignation"이라고 불리는 기회의 폭증에서부터 현재의 경제 불안정한 상황까지, 채용 환경은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 포스트에서는 Burtchworks에서 발표한 DATA SCIENCE & AI PROFESSIONALS SALARY REPORT 2023 Q3/Q4를 참고하여, 데이터 과학과 AI 채용 시장의 수요와 공급 불일치, 산업 동향, 지원자 동기, 이 동적인 분야에서의 성공 전략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가독성을 위하여, 각 섹션 별 내용을 짧게 짧게 요약해 보았습니다.

 

[1] Introduction

 

1. Hiring survey insights

2023년 3분기와 4분기의 채용 조사 결과에 따르면, 데이터 과학과 AI 인재에 대한 수요는 여전히 강력한 상태입니다. 일부 팀은 현재 인력을 유지하고 있지만, 많은 부분에서는 데이터 팀을 확대하는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영구적인 채용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채용 환경은 예상대로 안정적으로 변화할 것으로 예상되며, 대다수의 팀은 연말까지 정상적인 채용 계획을 재개하려는 의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기업들이 경제적인 변화를 극복하면서 조심스럽지만 낙관적인 접근을 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다만 이는 연차에 따른 조사가 아닌 시장 전반에 대한 내용이므로, 실제 entry-level 구직자 분들이 시장에서 느끼는 반응은 조금 다를 수 있다는 점을 염두해 두셨으면 좋겠습니다.

 

 

 

2. Explosion of AI and Industry Trends

AI 혁명은 최신 기술, 클라우드 인프라, 자동화의 발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로 인해 generative AI 및 대규모 언어 모델(Large Language Models, LLMs)에 숙련된 전문가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기업들은 최신 기술 동향을 반영하고 사용 사례를 우선 순위화하여 전략적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전문가들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로 AI에 대한 관심도가 상승함에 따라 새로운 직책과 역할이 등장하고 있는데요.

또한 AI 모델의 서비스화는 산업의 변화를 주도하며, 데이터 과학 분야에서 AI 지향적인 역할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벤처 자본과 사모 투자 기금들이 혁신과 경제 성장을 위해 AI의 엄청난 잠재력을 인식하면서 AI 프로젝트, 제품 및 스타트업에 상당한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본 유입은 연구 및 개발 활동뿐만 아니라 기술 발전 속도를 가속화시켜 다양한 산업과 부문에서 AI 응용 분야의 확장을 촉진하는 역할도 합니다.

 

 

3. Specialization in Data Science

데이터 과학 분야는 점차 전문화되어 가치 있는 중요성이 인정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전문가들이 LLMs, 자연어 처리(Natural Language Processing, NLP), ML 엔지니어링 등 특정 분야에 집중함으로써 복잡한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며 높은 수준의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는 돕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전문 지식과 기술 영역에서 깊게 파악할 수 있는 능력 뿐만 아니라 특정 데이터 과학 분야에서 혁신 주도와 큰 영향력 발휘 가능성까지 강조합니다.

 

 

4. Shifting priorities: stability and impact

최근 경제 불안정으로 인해 지원자 동기가 변화되었으며, 안정성과 기업 내에서 의미 있는 영향을 더욱 중시하게 되었습니다. 전문가들은 자신의 기여가 중요시되며 개인적으로 관련이 있는 프로젝트에서 작업할 수 있는 기회를 가치 있게 여깁니다. 지원자들은 자신의 목표, 관심사 및 기술에 부합하면서 안정성과 지속적인 영향을 낼 수 있는 직책을 선택하려는 데 더욱 신중해지고 있습니다.

 

 

5. Closing the Gap: Education & Industry (교육과 산업 간의 격차 해소)

최근 몇 년간 대학들이 양적 분야의 석사 및 박사 프로그램을 확대하면서 신입 졸업자의 수가 증가하는 반면, 데이터 과학과 AI 취업 시장에서 전문가에 대한 수요와의 격차가 발생했습니다. 이로 인해 신입 졸업자 중 경험이 부족한 사람들은 취업 기회를 확보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실무 경험을 인턴십이나 프로젝트를 통해 얻는 것은 취업 기회를 확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학생들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평가할 때 기업과의 파트너십, 인턴십, 캡스톤 프로젝트, 사이드 프로젝트와 같은 요소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Compensation Changes

 

 

다음은 많은 분들이 관심있게 지켜보실만한 연봉 변화에 대한 조사 내용입니다.

우선, Burtchworks는 연차 별 기술 수준 별로 자신만들의 기준을 만들어서 조사를 진행하였는데요.

 

1. 데이터 과학자와 AI 전문가의 명확한 구분

Burtchworks는 구조화된 데이터 (structured data)를 주로 다루는 전문가(데이터 과학자)와 비구조화된 데이터 (unstructured data)를 주로 다루는 전문가(AI 전문가)를 구분하였습니다. 

두 그룹 모두 데이터를 분석하고 통계 모델을 만들고 인사이트를 얻고 액션 플랜을 제공하지만, AI 전문가는 일반적으로 데이터 과학자가 사용하지 않는 복잡한 컴퓨터 과학과 프로그래밍 기술을 활용합니다. 이러한 스킬셋의 차이는 급여에도 명확한 영향을 미칩니다.

Burtchworks 조사에서는 올해 1,331명의 데이터 과학자와 506명의 AI 전문가로 구성된 샘플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로써 총 1,837명의 데이터 전문가들이 포함되었습니다.

 2022년에 전례 없는 성장을 보인 후 2023년에는 증가율이 작아져 급여가 안정 상태에 이르렀다는 추세를 보여주는데요. 참고로 이 보고서는 2022년 5월부터 2023년 4월까지의 기간을 다루고 있습니다.

 

 

2. 2023년 기준 데이터

우리의 이전 보고서 결과와 일치하게 AI 전문가는 모든 직위 수준에서 데이터 과학 전문가에 비해 더 높은 기초 연봉을 받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3. 데이터 과학 평균 base salary 비교

데이터 과학 전문가의 평균 기초 연봉은 IC-1, IC-2, IC-3 모든 개별 기여자 직위 수준에서 유의미한 증가를 보입니다. MG3 급여가 감소하는 경향이 있긴 하지만, 미미한 것으로 보입니다.

AI 전문가의 평균 기초 연봉은 IC-1 및 IC-2 수준에서 마찬가지로 유의한 증가를 나타내며, IC-3 수준에서는 약간의 감소가 있습니다. MG-2 및 MG-3 수준의 급여가 감소하는 경향이 보이지만, 역시 데이터 과학자들처럼 유의미한 하락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2023년 데이터 과학과 AI 전문가의 급여 변화를 분석해본 결과, 지난 해에 비해 작은 증가율로 급여가 안정 상태에 이르렀음을 알 수 있습니다. 데이터 과학과 AI 분야에서의 인재 공급과 수요 불균형은 여전한 문제로 남아있지만, 너무 빨리 달리다 보면 탈이 날 수 있기 때문에, 2023년은 이에 대한 적극적인 변화와 조정의 시기로 보입니다. 단기적으로는 조정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데이터 과학 / AI 분야에서의 성장성은 뚜렷하다고 결론 내릴 수 있겠습니다.

앞으로의 경제적 불확실성과 변화를 주시하며, 좀 더 재미있는 발표나 의미있는 인사이트 리포트가 나오면 또 글을 적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 Data KorLab에서는 미국 데이터 사이언스 관련 대학원 진학과 미국 데이터 직무 취업에 관심 있는 분들께 필요한 전반적인 사항들에 대해 현직자들이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원자의 입장에서 함께 고민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https://datakorlab.com/p/1-11

 

현직자와 함께하는 1:1 대학원 진학 컨설팅

자주 하는 질문(FAQ) 🙋🏻 미국 대학원 진학 컨설팅 과정은 어떻게 진행이 되나요? ▶️ 컨설팅에서 다루는 내용은 다양합니다. 이는 각 지원자 분들이 현재 미국 대학원 진학과 관련해서 알고

datakorlab.com

 

 

 

 

 

#영어이력서 #영문이력서 #이력서 #Cover #coverletter #resume #레주메 #데이터분석 #데이터애널리스트 #미국데이터분석석사 #미국석사 #데이터과학자 #네트워킹이벤트 #GMAT #링크드인 #미국데이터분석 #데이터사이언스 #미국 #GRE #해외취업 #데이터사이언티스트 #미국현지취업 #데이터분석석사 #글래빈 #미국데이터사이언티스트 #글래빈미국 #글래빈미국데이터사이언티스트 #브라이언 #브라이언미국데이터사이언티스트 #스테이시미국데이터사이언티스트 #미국대학원 #해외취업마스터 #미국생활 #데이터사이언스석사 #미국유학생 #유학생 #미국데이터 #애널리틱스석사 #데이터석사 #미국데이터석사유학 #뉴욕직딩 #미국유학 #미국직장인 #미국취업 #미국현지취업 #prerequisites #선수과목 #미국대학원선수과목 #리트코드 #테크니컬인터뷰 #코딩인터뷰 #leetcode #커피챗 #대학원진학컨설팅 #데이터분석대학원 #데이터사이언스인터뷰 #데이터분석가인터뷰 #datascientistinterview #datascientisttechnicalinterview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