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Data KorLab] 💁🏻‍♂️

SQL - 개념반 6기 모집 안내 (수업 기간: 2023년 5월 13일 ~ 2023년 6월 17일)

by Glavine 2023. 4. 30.
728x90

SQL - 개념반 6기 모집 안내

 

* 6기 모집 안내 (2023년 5월 13일 ~ 2023년 6월 17일, 총 6회 진행 예정)

SQL 개념반 6기는 2023년 5월 13일에 첫 라이브 강의를 시작할 예정이며, 마지막 수업은 2023년 6월 17일입니다. 수강생분들의 Learning Curve를 고려하여, 6월 3일에는 강의가 없습니다.

이미 여러 수강생분들로부터 검증된 커리큘럼입니다. 특히, 이번에 Fall 2023으로 대학원에 진학하시는 분들은 프로그램 시작 전 미리 SQL을 공부하실 수 있는 마지막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SQL을 미리 공부해 가시는 것이 왜 도움이 되는지는 이미 여러 차례에 걸쳐서 블로느나 오픈채팅에서 말씀을 드렸던 것 같아요. 추후 수업, 인턴십 등에 도움이 많이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

첫 수업 5월 13일 이전까지 분석 환경 및 데이터베이스 세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주중에도 담당 멘토가 적극 지원할 예정입니다 😊) 

SQL-개념반은 다음과 같은 일정으로 진행됩니다.

  •  Week1. Orientation (Live 강의 대신 동영상 강의로 제공 예정. 분석 환경 세팅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주중 내내 1:1 meeting by appointment로 지원 예정입니다. 담당 멘토와의 스케쥴링은 슬랙 또는 카카오톡으로 연락 주세요.)
  •  Week2. 05/13/2023 9PM EST - Introduction to SQL (첫 live 강의)
  •  Week3. 5/20/2023 9PM EST - Joining Data in SQL
  •  Week4. 05/27/2023 9PM EST - Joining data in SQL - Advanced
    * 06/03/2023 에는 강의가 없습니다. 이전에 배웠던 개념들을 복습하고, 정리하시면 됩니다. Learning Curve를 고려한 커리큘럼입니다.
  •  Week5. 06/10/2023 9PM EST - Window functions
  •  Week6. 06/17/2023 9PM EST - SQL others and beyond 

 

강의 별 세부사항은 다음 Syllabus를 확인해 주세요:

 

 

 

왜 SQL이 중요할까?

 

SQL 개념반은 미국의 데이터 직무에서 요구되는 SQL 기술 면접에서 다루는 필수 개념들을 한 강의에 담았습니다. SQL 개념반을 수강한 후에는 Leetcode의 실제 기술 면접 질문들을 해결할 만큼 충분한 지식을 습득하게 됩니다.

01. 입문자의 눈높이에 맞춘 강의
SQL 쿼리를 작성하고 SQL로 데이터 분석하는 방법을 핵심 위주로 쉽게 알려드립니다.


02. 유형 별로 정리된 예제를 통한 반복 학습
단순히 개념만 학습한다면, SQL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기 쉽지 않습니다. 각각의 개념들을 학습할 수 있는 여러 activity questions와 무료로 공개된 Leetcode 문제들을 유형별로 분류하여 약 80문제 정도를 준비하였습니다. 이 문제들은 실전 감각을 위해 철저하게 미국 데이터 직무 테크니컬 인터뷰 형식으로 디자인 되었습니다.


03. R/Python + SQL
실무에서 다른 데이터 분석 언어들과 함께 어떻게 함께 쓰이는지 직접 보여드립니다.

 

 

🚨 중요: 클래스 진행 시간

미국 동부 시간 기준으로 매주 토요일 오후 9시에 (한국 시간 기준 매주 일요일 오전 10시, Daylight Saving 적용) 총 6주 동안 Zoom 라이브 수업으로 진행됩니다. 수업은 1주일에 1회, 총 6회차에 걸쳐 진행됩니다. 1회에 약 60분~90분 정도 (질문의 양에 따라 다를 수 있음)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참석이 어려운 주차가 있을 경우, 사전에 알려주시면 강의 녹화 영상을 제공해드립니다.

 

 

 

Why SQL important?

과거에는 SQL 역량이 백엔드 개발자, 데이터베이스 관리자(DBA),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와 같은 분야에서만 요구되었다면, 지금은 인턴부터 전략 기획, 퍼포먼스 마케터와 같이 다양한 직무에서도 SQL을 통한 '데이터 분석' 능력을 가진 사람을 우대합니다.

실제로 대부분의 미국 테크 기업 (또는 일반 기업에서도)에서 SQL을 사용합니다. LinkedIn에서 job 검색을 해보면, Python 또는 R보다 SQL 능력을 요구하는 회사가 더 많은데, 특히 입문자나 경력이 적은 사람일수록 SQL 역량의 중요성은 더 높아집니다. 따라서 SQL을 미리 학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 내 첫 데이터 관련 Job을 얻을 때 가장 중요한 SQL

https://uslife101.tistory.com/65

 

내 첫 데이터 관련 job을 얻을 때 가장 중요한 SQL (Feat. 미리미리 공부하자!)

합격하신 후에 고삐를 늦추지 않고, 어떤 공부를 어떻게 해야 더 나은 대학원 생활 + 취업에 도움이 될까요? 이런 질문을 드리면 보통, R이나 Python (혹은 둘 다) 을 열심히 하고 계시더라구요. 그

uslife101.tistory.com

 

SQL을 다룰 수 있다는 것은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많은 데이터를 업무에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업무에서 필요한 데이터는 데이터베이스(DB)에 저장되며, 이를 활용하려면 SQL을 이해해야 합니다. SQL은 데이터베이스와 대화하기 위해 만들어진 언어이기 때문입니다.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이해와 SQL 역량을 갖춘다면, 업무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손쉽게 추출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대학원 프로그램을 (보통 가을 학기에) 시작하시게 되면 첫 학기/텀이 채 끝나기 전에, 다음 해 Spring 또는 Summer Internship을 지원하셔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바로 10-11월에 인터뷰를 볼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SQL은 비교적 짧은 시간 안에 학습하실 수 있는 언어이고, 또 상대적으로 널리 쓰이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프로그램 시작 전까지 미리 공부해 가시는 경우, 많은 어드밴티지를 누리실 수 있습니다. SQL만 잘하셔도, Internship 더 나아가 풀타임 포지션 (Business Intelligence Analyst, Business Intelligence Engineer 등)과 같은 잡 타이틀로 일을 하실 수 있습니다.

 

 

 

🎓 SQL을 왜 미리 석사 프로그램 전에 배워가면 좋은가요?


1_ 생각보다 Summer Internship 지원이 빠른 시점에 이루어진다

미국의 데이터 관련 대학원 프로그램은 보통 가을 (또는 여름)에 시작합니다. 그러나 다음 해 Summer Internship 신청은 보통 가을 학기가 끝나기 전 (10-11월 사이)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첫 학기/학기가 끝나기 전에 테크니컬 인터뷰를 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석사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에 SQL을 미리 학습하면, 다른 학생들보다 더 많은 인턴십 면접 기회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2_ 다른 언어보다 비교적 빠르게 배울 수 있다

SQL은 상대적으로 짧은 시간에 배울 수 있는 언어이며, 많은 분야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특히, Entry-level에서는 R/Python보다도 더욱 중요한 언어입니다. SQL만 잘 다루어도 인턴십 뿐만 아니라, Data Analyst, Business Intelligence Analyst, Business Intelligence Engineer 등의 풀타임 포지션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 이런 분들에게 좋습니다


👉🏻 데이터 관련 대학원 진학을 위해 선수과목을 준비해야 하는 분들
👉🏻 데이터 관련 대학원에 합격했지만 프로그램 시작 전까지 SQL 학습으로 인턴십 기회를 노리는 분들
👉🏻 데이터 관련 대학원에 입학했지만 기초가 부족해 SQL 수업에 따라가기 어려운 분들
👉🏻 곧 있을 기술 면접을 앞두고, 개념을 다시 정리하고 필요한 개념을 체계적으로 복습하고 싶은 분들
👉🏻 현직자로 일하고 있으나, 곧 이직 인터뷰를 앞두고 있어서 개념을 복습하고 싶으신 분들

 

🏆 이런 것을 얻어갈 수 있습니다

1️⃣ 데이터 분석을 위한 SQL의 탄탄한 기본기.
입문자를 위해 데이터베이스와 SQL이 무엇인지 배우며, 가장 기본적인 SELECT문부터 Subquery, CTE (Common Table Expression), Window functions 등 미국 데이터 직무 기술 면접에 필요한 대부분의 내용에 대해 배웁니다.

2️⃣ 더 복잡하고 난이도 높은 문제를 풀기 위한 SQL의 고급기능과 실무 팁.
더 복잡하고 난이도 높은 문제를 풀기 위해 DML과 DDL에 대해서 학습하고, 실무에서 활용하는 팁과 자주 발생하는 실수에 대해 다룹니다.

3️⃣ SQL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 레벨업과 실전 문제풀이
다양한 예제들과 Leetcode 실전 문제들을 풀며, SQL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 실무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4️⃣ Beyond SQL
단순히 SQL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무에서 어떻게 R/Python과 함께 사용되는지를 체험해 보실 수 있습니다.

 

 

여름이 다가오기 전에 함께 SQL을 마스터해 보아요 🙌🏻

https://datakorlab.com/p/prerequisite-sql

 

SQL 개념반

🙋🏻‍♀️ 이제는 필수가 되어버린 SQL, 왜 SQL이 중요한가요? 과거에는 SQL 역량이 백엔드 개발자, 데이터베이스 관리자(DBA),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와 같은 분야에서만 요구되었다면, 지금은 인

datakorlab.teachable.com

 

기타 질문은 담당 멘토에게 카카오톡 [바로가기] 을 통해서 연락 주시면 최대한 빠르게 답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