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Data KorLab] 💁🏻‍♂️

새로운 Data KorLab 홈페이지 리뉴얼, 그 뒷이야기

by Glavine 2024. 2. 13.
728x90

 

 

이상적인 플랫폼을 선택하는 일은 생각보다 복잡하고 어려운 결정입니다. 이 글에서는 Teachable을 사용하며 겪었던 여러 문제점들로 인해 새로운 플랫폼을 찾으면서 헤맸던 경험과 최종적으로 어떤 툴을 이용해서 새롭게 Data KorLab 홈페이지를 단장하였는지를 공유합니다.

 

기존 플랫폼의 문제점

기존의 온라인 교육 플랫폼, Teachable 사용에 따른 여러 문제점들을 경험한 후, 저는 새로운 플랫폼을 찾거나 직접 개발하는 방안을 모색하기 시작했습니다. Teachable을 사용하며 겪었던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플랜 비용이 이전에 비해 최소 40% 증가했고, 그 외에도 추가 수수료가 부과되었습니다. 이는 운영 비용 측면에서 상당한 부담으로 다가왔습니다. 또한, Teachable은 HTML 지원이 되지 않아 웹사이트의 커스터마이징에 큰 제약이 있었습니다. 표와 이미지 사용에 대한 제약은 콘텐츠 제작의 자유도를 크게 떨어뜨렸고, 제공되는 템플릿의 질이 낮아,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예쁘게 디자인하는 데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Teachable 플랜 가격 (예전에 비해서 너무 많이 올랐다...)

 

대안 탐색과 의사결정을 위한 우선 순위 선정

이러한 상황에서 대안을 모색하기 위해, 여러 플랫폼과 개발 도구를 고려했습니다. 워드프레스 LMS, Liveklass, Squarespace, Kajabi, Typedream, Notion을 이용한 웹사이트, 그리고 Webflow 같은 노코딩 툴이 그 대상이었습니다. 저의 선택 기준은 크게 두 가지였습니다: 첫째, 플랫폼이 얼마나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지, 즉 내가 원하는 내용과 기능을 제약 없이 구현할 수 있는지 여부였습니다. 둘째, 유지 비용이었습니다. 저는 약 2주 동안 여러 플랫폼을 직접 사용해보고, 일부는 실제로 홈페이지를 세팅해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한 플랫폼의 특정 기능이 마음에 들면 다른 기능이 마음에 들지 않는 등의 지속적인 문제에 부딪혔습니다.

결국 저는 이전에 간단한 Notion 랜딩 페이지를 만들어 본 경험을 살려, Notion을 활용해 직접 홈페이지를 구축하기로 결정했습니다. Notion을 선택한 이유는 여러 가지였습니다. Notion은 높은 수준의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며, 사용이 간편하고, 유지 비용이 낮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Notion과 함께, Oopy(Notion 페이지를 웹사이트로 변환해주는 서비스)와 Payple(결제 시스템)을 조합하여, 저는 마침내 홈페이지 구축을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이 조합은 제가 원하는 커스터마이징의 자유도를 제공하면서도 유지 비용을 최소화하는 이상적인 해결책이었습니다.

 

새롭게 단장한 Data KorLab 홈페이지

https://www.datakorlab.com/

 

Data KorLab

Featured Courses

www.datakorlab.com

 

마지막으로, 이 글이 온라인 교육 콘텐츠를 제작하고 배포하는 데 있어서 유용한 플랫폼을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저희들의 경험에서 배운 교훈이 여러분의 프로젝트에도 적용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궁극적으로, 저희의 목표는 이런 정보 공유를 통해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 더 많은 사람들이 접근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새로운 Data KorLab의 홈페이지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popsy.co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