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데이터 대학원 지원

데이터 석사 프로그램 리스트 정리된 사이트 추천, 그리고 좋은 프로그램 고르는 법

by Glavine 2021. 11. 10.
728x90

가장 많이 하는 질문 중 하나가 어떻게 하면 데이터 석사 좋은 학교의 프로그램을 고를 수 있는지이다. 하지만, 이 좋은 프로그램의 기준이란게 제각기 지원자마다 다른 기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주관적이란게 항상 문제이다. 가령, 어떤 분은 비용이 저렴하고 장학금 혜택이 있는 프로그램을 좋은 프로그램으로 생각하는 반면, 또 다른 분은 취업 아웃풋이 좋은 학교를 좋은 학교로 정의하기 있는 경우이다.

현재 미국에서 2015년을 전후로 해서 데이터 석사 프로그램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프로그램의 퀄리티가 점차 안정되어 가고 있긴 하지만 그렇지 못한 프로그램들도 많이 존재한다. 

프로그램이 언제 생겨났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NCSU 데이터 석사 프로그램 요약 사이트를 이용해보자

 

역으로 지원자께 어떤 프로그램이 좋은 프로그램인지 어떻게 확인하고 계시냐고 역으로 질문을 드려보면, US News에서 School Ranking을 보고 있다는 이야기를 많이 해주신다. 하지만 이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분들의 이야기는 많이 못 본 것 같다. North Carolina State University (NCSU)에서 정리한 전미 Analytics / Data Science program list이다. 이 사이트가 타 웹사이트 대비 좋은 점은 바로 태블로 (Tableau)를 이용해서 각 학교의 데이터 석사 프로그램이 언제 생겨났는지를 잘 정리해 놓았다는 점이다. 학교 프로그램이 오래 되었을수록 현업에 진출한 alumni들이 많이 있고, 그러다 보면 좀 더 네트워킹이 수월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여러 해 동안 class를 거쳐 가면서 학생들로 받은 피드백이 반영되어 프로그램 운영이 좀 더 smooth 할 것이기 때문이다.

 

Degree Programs in Analytics and Data Science – Master of Science in Analytics | Institute for Advanced Analytics

 

analytics.ncsu.edu

 

 

특정 석사 프로그램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하게 알고 싶다면?
그 프로그램의 졸업생들과 현재 학생들에게 컨택해보자

그럼 어떻게 그 프로그램의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을까? 우선 학교 홈페이지에는 좋은 점만 가득하게 언급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객관성이 떨어진다. 가장 좋은 방법은 역시 링크드인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현재 프로그램에 재학 중인 학생들이나 졸업생들에게 콜드콜을 해서 프로그램에 대해서 물어보고 여러 사람들의 의견을 종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우선, 링크드인을 통해서 졸업생과 재학생들을 찾아보도록 하자. 우선 내가 NYU의 MS in Data Science 프로그램에 관심이 있다고 가정해보도록 하자. 링크드인에서 우선 검색을 MS in Data Science로 검색한 후에, 전체 필터를 이용해서 학교를 NYU로 한정해 보도록 하자.

 

위에 보다시피 NYU MS in Data Science에 재학 중이거나 졸업한 학생들의 프로필 리스트가 쉽게 검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이 친구들에게 메세지를 보내서 연락을 해보도록 하자. 콜드콜을 할 때 한국 학생들이 쑥쓰럽거나 민망해 하면서 이 단계에서 많은 학생들이 주저하는 것을 많이 목격했다. 따라서, reach out 폼을 하나 공유하면서 오늘 글을 마무리 해보고자 한다.

Hi [컨택하고자 하는 사람 이름],

Hope everything goes well! My name is [본인 이름] and thanks for being connected on LinkedIn.
[1-2문장으로 나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하기]. I'd love to connect with you regarding your experience at the MS in [전공 이름] at [학교 이름], as I am considering apply for the program and would love to chat! Thank you in advance and look forward to talking to you soon.

Best,
[본인 이름]


참고로 이렇게 컨택해서 답을 받으면, 따로 질문 리스트를 만들어서 보내줘도 되고, 아니면 줌 미팅을 arrange해서 궁금한 점들을 물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오늘은 데이터 석사 프로그램이 잘 정리된 웹사이트 하나를 소개했고, 더 나아가 관심 있는 프로그램의 재학생/졸업생에게 링크드인을 통해 컨택하는 방법을 확인해 보았다. 위에 공유한 reach out form을 통해서 학교 홈페이지 같은데에서는 얻을 수 없는 양질의 정보들을 얻어보도록 하자.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