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데이터 대학원 지원

미국 데이터 석사 대학원 지원 준비: WES 성적표 공증 (evaluation) 받기

by Glavine 2021. 12. 4.
728x90

 

모든 학교가 전부 그런 것은 아니다. 하지만, 간혹가다가 대학교 성적표에 대해서 공증 (evaluation 또는 certification)을 요구하는 학교들이 있다. 각 국가 별 학교 별로 교육 제도나 학생 평가 시스템이 상이하기 때문에 그것을 미국의 교육 제도에 맞추어서 다시 재평가를 요구하는 것이다. Third-party service를 고용하여 내 GPA가 미국 시스템에서는 이 정도 성적이다라고 공증을 받는 절차이다.

오늘은 가장 대표적인 evluation service인 WES에 대해서 step by step으로 알아보도록 하자.

 

1. 처음 WES 웹사이트에 접속하도록 한다: https://wes.org

 

2. 계정을 만든다.

 

3. 개인정보를 입력한 후, 이용하고자 하는 서비스를 선택한다.

 

 

4. evaluation을 받고자 하는 학교 정보를 입력한다.

 

 

5. 받고자 하는 주소를 입력한다.

특히, 주소를 입력할 때 한국 주소를 입력해야 하는 경우, 네이버 영문주소 변환을 이용하면 손쉽게 변환이 가능하다. 이를 저장해두고, application이나 다른 인적사항을 입력해 둘 때 지속적으로 사용하도록 하자.

 

네이버 영문주소검색

 

영문주소검색 : 네이버 통합검색

'영문주소검색'의 네이버 통합검색 결과입니다.

search.naver.com

경복궁 주소인 종로구 사직로 161을 영문주소변환한 결과
네이버 영문주소 변환을 통해 얻은 영문 주소를 입력하도록 한다.

 

6. 여기서 주의할 필요가 있다.

학교마다 application 정책이 다르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인데, 어떤 학교는 application 단계에서 official transcript 제출을 요구하는 학교가 있는 반면, 일단은 unofficial transcript를 제출한 후, 합격하고 나면 그 때 official transcript를 제출하라고 하는 학교가 있다. 따라서, application 단계에서 official을 요구하는 학교와 그렇지 않은 학교를 잘 구분해 두어야 한다. 구분해 두는 방법은 역시, 지원 하고자 하는 학교를 정리해 두는 스프레드 시트에 정리하는 것이 좋겠다. 이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트를 참고해보도록 하자.

 

 

지원 학교 정보 한 눈에 스프레드시트로 정리하기

오늘은 대학원 지원을 하면서 학교들과 프로그램을 정리하면서 사용했던 스프레드시트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정말 챙겨야 할 것도 많고 준비해야 할 것도 많아서 선뜻 지원 결심을 하기가 쉽지

uslife101.tistory.com

 

사실 대부분의 학교가 합격한 후에 official transcript를 요구한다. 따라서, 아래 학교로 성적표를 보내는지 여부는 application 단계에서 요구하는 학교가 없다면 그냥 넘어가도 좋다.

 

 

 

7. 서비스 선택

정말 왜이렇게까지 비싼지 이해가 안간다... WES에서는 여러 가지 플랜을 제공하고 있는데, WES ICAP course-by-course evaluation 플랜 ($205) 을 선택하여 수업 별로 평가를 받아야 한다. 이는 WES ICAP document-by-document evaluation 플랜 ($145)과 좀 헷갈리는데, 내가 수강한 수업 별로 미국 학제 시스템으로 변환을 받고 싶다면 전자의 플랜을 선택하는 것이 옳다.

 

 

8. 추가로 WES academic records request form을 기입하여야 한다.

WES academic records request form 링크

 

특히, 서비스 비용을 결제한 후에, 모교 성적 담당자에게 성적표를 WES로 발송해달라고 부탁해야 하는데, 이 때 모교 성적 담당자가 추가적으로 기입해 주어야 하는 form이 있다.

 

 

9. 결제가 완료된 후, Reference number가 주어지게 된다.

여기서 주어지는 reference number를 앞선 WES academic records request form에 꼭꼭 기입해주어야 한다.

 

10. 이후에 모교 성적 담당자에게 컨택하여, 내 성적표 + WES academic records request form 을 반드시 sealing 하여 WES측으로 보내달라고 요청하도록 하자. 

학교 담당자는 아래처럼 봉투에 서명과 도장을 통해서 sealing을 해서 WES측으로 내 성적표를 보내게 된다. 보통 요청을 하면 Fedex나 DHL 등을 이용하게 되는데, 학교 담당자에게 꼭 tracking number를 요청하도록 하자. 나중에 배송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학교와 커뮤니케이션 할 때 tracking code가 있어야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가 용이해지기 때문이다.

 

11. evaluation 상황은 WES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로그인하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받아볼 수 있다. 보통 3-4주 정도가 소요된다고 보면 맞다. 따라서, 여유있게 미리미리 evaluation을 받도록 하자.

 

12. evaluation이 완료되면 다음과 같은 이메일을 받게 된다.

이후에 필요에 따라서 공증된 성적표를 요구하는 학교에 보내면 된다.

 

 

오늘은 단계별로 WES 성적표 공증 받는 절차와 프로세스에 대해서 알아 보았다. 한 달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는 작업이고, 데드라인이 임박한 경우에 이런 프로세스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미리미리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특히, 기본적으로 evaluation에만 4주가 소요되고, 추가로 학교에 reporting하는 메일이 전달되는 시간이 있기 때문에 만약 application 단계에서 official transcript를 요구한다면 최소 지원 데드라인 2-3달 전에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린다.

 

 

 

 

 

 

#영어이력서 #영문이력서 #이력서 #Cover #coverletter #resume #레주메 #데이터분석 #데이터애널리스트 #미국데이터분석석사 #미국석사 #데이터과학자 #네트워킹이벤트 #GMAT #링크드인 #미국데이터분석 #데이터사이언스 #미국 #GRE #해외취업 #데이터사이언티스트 #미국현지취업 #데이터분석석사 #미국대학원 #해외취업마스터 #미국생활 #데이터사이언스석사 #미국유학생 #유학생 #미국데이터 #애널리틱스석사 #데이터석사 #미국데이터석사유학 #뉴욕직딩 #미국유학 #미국직장인 #미국취업 #미국현지취업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