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데이터 대학원 합격 후

내 첫 데이터 관련 job을 얻을 때 가장 중요한 SQL (Feat. 미리미리 공부하자!)

by USDK 2022. 2. 7.

 

 

 

합격하신 후에 고삐를 늦추지 않고,

어떤 공부를 어떻게 해야 더 나은 대학원 생활 + 취업에 도움이 될까요?

 

이런 질문을 드리면 보통,

R이나 Python (혹은 둘 다) 을 열심히 하고 계시더라구요.

 

그런데 저는 그보다 더 중요한 게 SQL이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1. SQL은 무엇인가?

 

SQL (에스큐엘 또는 시퀄이라고 읽음)의 기원은 IBM에서 일하는 컴퓨터 과학자인 Edgar Codd 가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를 구성하기 위한 새로운 시스템을 설명하는 논문을 작성한 1970년으로

거의 50년 전에 만들어진 오래된 언어입니다.

목적은 데이터베이스와 interact 할 수 있는 언어를 만들기 위함이었습니다.

 

 

2. 왜 SQL을 배워야 할까?

 

SQL은 모든 곳에서 사용됩니다.

실제로 테크 분야의 거의 모든 회사가 SQL을 사용합니다. Uber, Netflix, Airbnb 등등. 자체 고성능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구축한 Facebook, Google, Amazon과 같은 회사 내에서도 데이터 팀은 SQL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쿼리하고 분석을 수행합니다. (Feat. 빅쿼리)

이는 비단 테크 분야에만 한정된 것이 아닙니다. 미국의 크고 작은 회사에서 SQL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LinkedIn에서 job 검색을 하면 Python 또는 R 기술보다 SQL 기술을 찾는 회사가 더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SQL은 오래되었지만 어디에나 있습니다.

 

많은 회사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수요가 많습니다.

2021년 초 구인구직 사이트인 Indeed.com에서 32000개 이상의 "data"를 포함하고 있는 job을 분석한 결과, SQL이 가장 인기있는 언어였습니다.

 


2021년 초 구인구직 사이트인 Indeed.com에서 32000개 이상의 데이터 관련 job을 분석한 결과 SQL이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보다시피 SQL은 데이터의 모든 직업 중에서 가장 수요가 많은 언어로 전체 채용 공고의 42.7%를 차지합니다.

2017년에 동일한 분석을 실시했을 때에는 35.7%였는데 이는 4년전에 비해서 더 증가한 수치입니다.

 

특히, entry-level이거나 first job을 찾고 있는 사람이라면 SQL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보통 entry level에서 데이터 관련 직무 중 가장 흔한 타이틀이 data analyst이므로 data analyst로 검색 키워드를 전환해 본 결과, SQL은 그 비율이 더 올라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약 57.4%)

 

 

SQL이 언급된 횟수는 Python보다는 1.5배, R보다는 2.5배 더 많이 job posting에 언급이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Data Scientist나 Data Engineer로 검색어를 변경해 봐도, 각각 58.2%, 56.4%의 job posting에 언급이 되어있었습니다.

 

 

이는 바꿔 말하면, 내가 아무리 python, R을 잘해도 내 이력서에 SQL이 없다면, 데이터 관련 job들 중 5개 중에 3개를 놓칠 수 있다는 의미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데이터 사이언스를 한다면 SQL을 잘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다시금 job posting 데이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사실 데이터 사이언스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전체 테크 인더스트리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 중 하나입니다.

현업의 목소리를 들어보면 어떨까요? 실제 Stack Overflow Annual Developer Survey (2020년) 에 의하면, 모든 데이터 관련 직무 일을 하는 사람에 한정해서 봤을 때, 약 70%가 SQL을 현업에서 쓰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우리가 주로 타겟팅하는 Data analyst와 data scientist로만 필터링 해봐도, 역시 Python/R보다 인기가 더 많았습니다.

 

 

 

2. 그럼 SQL을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

 

보통 SQL을 공부하기 위해 좋은 책, 강의를 추천해달라는 이야기를 들으면, 정말 수백개 수천개 강의가 온라인 상에 존재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수준까지 공부를 해야 하냐에 대한 질문으로 바꿔 대답하곤 합니다.

인터뷰 준비의 가장 대표적인 플랫폼은 역시 leetcode.com에서 연습하시면 됩니다. 보통 15~20분/문제 정도 사이 내외를 기준으로 준비하시면 됩니다. 아래 링크에 들어가셔서 여러 문제 유형 중 [Database]를 클릭 하시면, 그게 SQL 인터뷰 문제들입니다.

https://leetcode.com/problemset/database/

 

Problems - LeetCode

Boost your coding interview skills and confidence by practicing real interview questions with LeetCode. Our platform offers a range of essential problems for practice, as well as the latest questions being asked by top-tier companies.

leetcode.com

 

 

 

마무리하며

 

오늘은 SQL이 어떤 언어이고, SQL이 왜 중요한지, (특히 석사를 바로 졸업한 직후에)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마지막으로 어느 정도까지 공부해야 하는지, 인터뷰는 어디서 준비해야 하는지까지 알아보았습니다.

학교 가서 배워도 좋지만 미리미리 배워놓고 가면, (특히 Fall에 시작하는 경우) 배운 거 많이 없이 바로 summer internship을 지원해야 하는 상황이 찾아오시기도 합니다. 따라서, 비교적 배우는데 시간이 적게 걸리는 SQL을 미리 배워놓고 익숙해진 상태로 미국에 가신다면, 적어도 summer internship에서 SQL 관련 인턴에 지원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직접 미국 대학원과 현지 취업을 경험해 본 멘토들과 함께 대학원 진학과 미국 취업을 준비해 보세요.

https://www.datakorlab.com/p/1-1-100

 

Career Consulting

1:1 데이터 직무 취업 컨설팅

www.datakorlab.com

 

#영어이력서 #영문이력서 #이력서 #Cover #coverletter #resume #레주메 #데이터분석 #데이터애널리스트 #미국데이터분석석사 #미국석사 #데이터과학자 #네트워킹이벤트 #GMAT #링크드인 #미국데이터분석 #데이터사이언스 #미국 #GRE #해외취업 #데이터사이언티스트 #미국현지취업 #데이터분석석사 #미국대학원 #해외취업마스터 #미국생활 #데이터사이언스석사 #미국유학생 #유학생 #미국데이터 #애널리틱스석사 #데이터석사 #미국데이터석사유학 #뉴욕직딩 #미국유학 #미국직장인 #미국취업 #미국현지취업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