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AQ

데이터 사이언스 석사 프로그램 시작을 앞두고 있습니다. 빠른 취업을 위해선 어떻게 미리 준비하면 좋을까요?

by USDK 2024. 7. 19.

 

 

 

Q. 안녕하세요. 올해 가을부터 한 주립대 data science 석사과정을 시작할 예정인데, 현재 한 6개월 정도 남은 상황에서 석사동안 빠른 취업을 위해서 준비를 좀 하고 싶은데 어떤 식으로 하는 것이 좋을까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파이썬 프로그래밍은 어느정도 하고 학부도 수학관련 과를 나와 선형대수학이나 미적분은 잘 알고 있는 상황입니다.

 

저는 일단 프로그램에 합격하시고 나면, 빠른 시일 내에 관련 hands-on experience를 쌓는데 초점을 두어야 취업이 빨라진다고 생각합니다. (인턴십 등) 

[도메인/직군 결정]
그러기 위해서는 저는 나중에 궁극적으로 하시고 싶은게 어떤 일이신지를 생각해보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 도메인은 어떤 분야이면 좋을지 
- 데이터 분야 중에서는 어떤게 좋을지? (E.g. 데이터 엔지니어링? 분석가? 사이언티스트 등등)

내 dream company / dream job을 링크드인에서 한 10개 찾아봐서 거기서 요구하는 스킬셋들을 요약해보시면 내가 현재 할 수 있는 것들/ 현재 할 수 없는 것들로 나누어보고 보충해야 할 경험들을 인턴십으로 커버할지, 자격증 같은 걸로 커버할지 등등을 고민해 보세요.

팁하나 드리자면 Jobalytics라는 크롬 익스텐션 설치하시면 링크드인에 뜨는 잡과 나의 프로필이 얼마나 매칭되는지를 점수와 키워드로 보여줍니다. (ATS score) 이거 이용하면 내 드림잡에서 내가 부족한 부분들이 뭔지를 쉽게 파악할 수 있어요.

결국엔 돋보이려면 남들과 계속 차별화 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저는 학생 때 계속 깃헙 페이지로 개인 블로그 + 포트폴리오 만들어서 학교에서 프로젝트 했던 것들, 인턴할 때 했던 프로젝트 (공개 가능한 선에서)를 정리했었습니다. 남들이 레쥬메 몇 줄로 경험을 쓸 때, 나는 내가 한 프로젝트 링크 걸어주고 코드 보여주고 하는 식으로 더 틈새 어필 하면 인터뷰/잡오퍼까지 타율이 좀 올라갈 수 있을 것 같아요. 좀 더 궁금하신 내용 있으시면 언제든지 알려주세요 :)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