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데이터 대학원 과정 중

네트워킹 이벤트 / 커리어 페어 (career fair) 준비하는 방법

by Glavine 2021. 11. 28.
728x90

 

미국에서 대학 생활을 하면서 취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학교나 프로그램 주최의 커리어 페어나 잡 페어, 그리고 네트워킹 이벤트에 참여할 기회가 종종 있습니다. 코로나 이전에는, 이런 행사들이 넓은 공간에서 열렸고, 다양한 회사들이 부스를 설치해 놓고 학생들이 부스를 돌아다니며 관심 있는 회사의 담당자와 인사를 나누고, 회사나 직무에 대해 궁금한 점을 질문하는 자리였습니다.

 

듀크대학교의 커리어 페어 모습 

 

보통 학생들은 정장을 차려 입고, 이력서를 프린트하여 커리어 페어에 참가합니다. 이 과정에서 많은 학생들이 어떤 질문을 해야 할지, 수십 명, 수백 명의 학생들 사이에서 어떻게 자신을 돋보이게 할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합니다. 심지어 인상적인 엘리베이터 피치를 준비했다고 해도, 하루에 수십 명, 수백 명을 만나는 회사 담당자가 모든 사람을 기억하는 것은 분명한 한계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자신을 기억에 남게 할 수 있고, 더 나아가 지속적인 관계를 이어갈 수 있을까요?

 

핵심은 이벤트 전에 있다.

 

커리어 페어나 네트워킹 이벤트 전에 참여하는 회사의 이름만 알려져 있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해당 회사의 담당자들의 프로필을 LinkedIn에서 미리 조사하고 연락을 취하는 것이 매우 유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회사 이름만 공개되어 있고, 구체적인 파견 담당자의 정보가 없다면, 추가적인 노력을 기울여 이벤트 주최 측에 연락하여 참가하는 회사의 담당자 정보를 미리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위한 적절한 시기는 대체로 이벤트 시작 1~2주 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메세지와 함께 링크드인 커넥트 요청을 보내면 좋겠습니다.


Hi (담당자 이름),
My name is (본인 이름) and I saw you will be attending (이벤트 이름/일시, 담당자 회사). I would love to connect with you beforehand and look fowrad to meeting you there. Thank you.

Best,
(본인 이름)

 

네트워킹을 한 사람들이 많아서 일일이 다 기억하기 힘든 경우

 

미리 LinkedIn 등을 통해 연락을 취하고 자신에 대해 알림으로써, 이벤트 참석 시 보다 효율적으로 관계를 맺어나갈 수 있는 좋은 기반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이런 사전 준비는 단순한 참여를 넘어서 의미 있는 연결로 발전시킬 수 있는 좋은 출발점이 됩니다. 하지만, 여러 회사들과 네트워킹을 진행하게 되면, 누구와 어떤 대화를 나눴는지 혼동하기 쉽고, 세부적인 내용을 잊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네트워킹 트랙킹 시트를 사용하는 것이 매우 유용합니다. 

현직자와 네트워킹을 진행할 때, 많은 사람들을 만나게 되며 각각의 상호작용을 모두 기억하기가 어렵습니다. 시간이 지나고 네트워킹 활동이 활발해질수록 더 많은 사람을 만나게 되며, 이 과정에서 누구에게 팔로우업을 했는지, 어떤 대화를 나눴는지 혼동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혼동을 방지하고, 각 연락처와의 상호작용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네트워킹 트래킹 시트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 시트에는 만난 사람의 이름, 회사명, 직책, 만남의 시간과 장소, 나눈 대화의 내용, 연락처 등의 정보를 기록합니다. 이를 통해 각각의 네트워킹 상호작용을 명확하게 기록하고 관리할 수 있으며, 필요한 시점에 적절한 팔로우업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더불어, 이러한 체계적인 관리는 프로페셔널한 이미지를 유지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특정 인물과의 대화 내용을 정확하게 기억하고 그에 기반한 팔로우업을 함으로써, 상대방에게 존중과 관심을 보여주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잠재적인 기회를 놓치지 않고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줍니다.

Data KorLab에서는 미국 데이터 관련 대학원 진학과 데이터 직무 취업을 위해서 도움이 될만한 자료들을 직접 제작 또는 안내하고 있습니다. 지금 Data KorLab을 가입하고, 무료로 제공되는 자료들을 다운로드 해보세요. 앞으로도 유용한 자료들은 추가될 예정입니다.

https://www.datakorlab.com/freeresources/before

 

FREE Resources Before

FREE Resources 🌟

www.datakorlab.com

 

네트워킹을 통해 만난 사람들의 정보를 잘 정리해두고, 지속적으로 연락을 유지하며 해당 포지션과 회사에 대한 깊은 관심을 지속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과정에서 이전 포스트에서 다룬 지속적인 연락 방법에 대한 조언을 참고하신다면, 더욱 효과적인 네트워킹 전략을 구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성공적인 네트워킹은 단순히 연결을 만드는 것을 넘어, 지속적인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데 있어서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첫 네트워킹 컨택 이후 다시 연락하는 방법 (feat. Follow-up form 공유)

나에게 관심도 별로 없는 현직자분한테 어떻게 다시 말을 걸 고 어필할 수 있을까요? 최근에 상담 중에 첫 링크드인 DM을 잘 보내신 후에 시간이 꽤 흐르고 나면, 다시 어떻게 연락하고 무슨 내용

uslife101.tistory.com

 

LinkedIn 프로필 설정 및 이를 통한 네트워킹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다면, 관련 정보를 찾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LinkedIn은 전문적인 네트워킹과 커리어 개발에 있어 매우 중요한 플랫폼이므로,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여러분의 커리어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관심 있는 분야의 전문가들과 연결하고, 업계 동향을 파악하며, 나아가 커리어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첫걸음으로 LinkedIn 프로필을 최적화하는 방법을 탐색해 보세요.

https://www.datakorlab.com/p/my-downloadable-18356

 

[e-book] LinkedIn / Networking

핵심만 쏙쏙! 미국 취업을 위한 LinkedIn / 네트워킹 가이드

www.datakorlab.com

 

 

#영어이력서 #영문이력서 #이력서 #Cover #coverletter #resume #레주메 #데이터분석 #데이터애널리스트 #미국데이터분석석사 #미국석사 #데이터과학자 #네트워킹이벤트 #GMAT #링크드인 #미국데이터분석 #데이터사이언스 #미국 #GRE #해외취업 #데이터사이언티스트 #미국현지취업 #데이터분석석사 #글래빈 #미국데이터사이언티스트 #글래빈미국 #글래빈미국데이터사이언티스트 #브라이언 #브라이언미국데이터사이언티스트 #스테이시미국데이터사이언티스트 #미국대학원 #해외취업마스터 #미국생활 #데이터사이언스석사 #미국유학생 #유학생 #미국데이터 #애널리틱스석사 #데이터석사 #미국데이터석사유학 #뉴욕직딩 #미국유학 #미국직장인 #미국취업 #미국현지취업 #prerequisites #선수과목 #미국대학원선수과목 #리트코드 #테크니컬인터뷰 #코딩인터뷰 #leetcode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