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데이터 대학원 과정 중

이력서 합격의 비밀: ATS (Applicant Tracking System)-friendly resume + 내 이력서가 ATS friendly 한지 체크해보는 방법

by Glavine 2021. 12. 17.
728x90

 

 

Fall semester가 마무리 되고, winter break이 시작되는 시점이다.

이 시간에 학생들은 그 동안 부족했던 공부, 자격증도 따고

특히 졸업을 앞둔 학생들의 경우에는

regular job과 internship을 찾으려는 학생들이

부족한 공부도 하고, 자신을 재정비하는 시간으로 많이 사용한다.

 

특히, job application을 하기 위해서 resume와 cover letter 업데이트를 해야 한다.

하지만, 며칠을 고민하면서 쓴 resume가 서류 통과조차 힘들 수도 있다.

이유는 바로 ATS (Applicant Tracking System)이라고 불리는 자동 이력서 심사 시스템 때문이다.

특히, 대부분의 기업 (90% 이상)이 모두 이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ATS라는 놈을 잘 이해할 필요가 있다.

 

 

ATS는 무엇인가?

 

미국에서 job을 찾는 사람들이라면 한번쯤 ATS에 대해서 들어봄직하다. 하지만, ATS에 최적화된 영문 이력서 작성을 하는 법을 잘 알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어떻게 작동하는가?

ATS는 이력서에 적힌 내용을 토대로 얼마나 job과 매칭이 되는지를 정량화하여 이를 점수로 보여준다.

인사 담당자들은 여기서 높은 점수를 얻은 지원자들 위주로 인터뷰 기회를 제공한다.

 

왜 이 시스템을 사용하는가?

인사 담당자들이 꼼꼼하게 지원자들의 이력서를 모두 읽어보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런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즉, ATS 시스템을 이용해서 인사 담당자들은 더 직무에 적합한 인재들 중심으로 인터뷰 후보자를 비교적 쉽게 선별할 수 있게 되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이 시스템을 활용하는 것이다.

 

그럼 어떻게 하면 ATS-friendly하게 내 resume를 만들 수 있을까?

ATS는 지원자가 제출한 resume와 인사 담당자들이 게시한 job posting의 job descriptions (직무 기술서)의 키워드가 얼마나 매칭이 되는가이다. 따라서, 지원자는 이력서를 적을 때 ATS가 받아들이기 쉬운 resume 포맷과 resume를 적을 때 job descriptions에 적힌 키워드들을 최대한 활용해서 resume를 적어야 한다.

특히, 예쁘게 꾸민 픽토그램, 사진, 그래프, 표를 이용한 resume는 모두 ATS가 정상적으로 읽어들이지 못한다. 따라서, resume는 최대한 단순하고 readability가 높으며, concise (한 장으로) 하되 job descriptions에 있는 키워드들이 최대한 많게 적어야 하는 것이다.

 

Job Descriptions의 키워드가 핵심

 

앞서 언급했듯이 ATS는 job descriptions에 나온 키워드 중심으로 이력서를 점수화하여 필터링한다. 따라서, 최대한 많이 job descriptions에 적힌 키워드들이 내 이력서에 '그대로' 들어가 있어야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특히, 데이터 직군의 경우 내가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언어 등의 매칭 높은 비율이어야 ATS로부터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만약, 내가 SQL을 할 줄 안다고 하면, SQL이라고 resume에 적혀 있어야 좋은 점수를 얻지, Relational database management 등으로 적으면 ATS가 서류를 통과시킬 확률이 낮아진다.

 

내 resume가 ATS에 얼마나 최적화 되어있는지 확인하는 방법

 

Jobscan 또는 Breezy 등을 통해서 내가 지원하고자 하는 job descriptions와 내 resume를 입력하여, 얼마나 매칭이 되는지 점수를 파악할 수 있다. 매칭율 향상 방법도 가이드 해준다. 참고로 Jobscan으로 무료로 이용 가능하고, Breezy에는 횟수 제한이 있다.

 

Optimize Your Resume and Boost Interview Chances - Jobscan

Jobscan is built from algorithms used in top Applicant Tracking Systems (ATS). Optimize your resume keywords and get more interviews.

www.jobscan.co

 

Modern Recruiting Software - Applicant Tracking System - Breezy HR

Improve your entire hiring process with Breezy's recruiting software & applicant tracking system. We help you attract & hire great employees with less effort. 👌

breezy.hr

 

 

 

 

LinkedIn 프로필 셋팅과 이를 활용한 네트워킹이 좀 더 궁금하시다면 ➡️➡️➡️

https://www.datakorlab.com/p/my-downloadable-18356

 

[e-book] LinkedIn / Networking

핵심만 쏙쏙! 미국 취업을 위한 LinkedIn / 네트워킹 가이드

www.datakorlab.com

 

 

 

 

#영문이력서 #영문이력서작성 법 #ATS #영문이력서샘플 #CV #커버레터샘플 #해외취업 #외국계취업 #워킹홀리데이 #ApplicantTrackingSystem #경력이력서 #외국계인턴 #대학생이력서 #해외구직 #영문이력서첨삭 #영어이력서 #영문이력서 #이력서 #Cover #coverletter #resume #레주메 #데이터분석 #데이터애널리스트 #미국데이터분석석사 #미국석사 #데이터과학자 #네트워킹이벤트 #GMAT #링크드인 #미국데이터분석 #데이터사이언스 #미국 #GRE #해외취업 #데이터사이언티스트 #미국현지취업 #데이터분석석사 #미국대학원 #해외취업마스터 #미국생활 #데이터사이언스석사 #미국유학생 #유학생 #미국데이터 #애널리틱스석사 #데이터석사 #미국데이터석사유학 #뉴욕직딩 #미국유학 #미국직장인 #미국취업 #미국현지취업

728x90

댓글